발뒤꿈치 각질의 원인과 제거 하는법

n6

이번에는 발뒤꿈치 각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여름에는 샌들을 신어서 관리를 하지만, 겨울에는 맨발을 보일 기회가 많지 않아 발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데요. 겨울엔 춥고 건조한 날씨로 인해 발뒤꿈치 각질 등의 트러블로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건조함으로 생기는 발뒤꿈치 각질과 같은 트러블을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발각질이 굳어져 굳은살로 변하게 되고 굳은살이 갈라져 피가 나거나 통증 등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각질의 원인

이런 트러블의 주 원인은 바로 건조함입니다.

발뒤꿈치가 두꺼워지고 심한 경우 논바닥처럼 갈라지는 증상을 발뒤꿈치 각화증이라고 합니다. 이는 발바닥 피부가 자극을 받거나 수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입니다. 지속적으로 심한 물리적 자극을 받으면 피부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자연스럽게 각질층을 형성합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각질층이 더 쌓이고, 굳은살로 변해 발뒤꿈치 각화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상태라면 각질이 제때에 조금씩 저절로 벗겨집니다. 하지만 평소 발뒤꿈치 피부를 잘 관리하지 않거나 무좀 등 피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각질이 그대로 쌓여 두꺼워질 수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하면 굳은살이 갈라지기도 합니다. 갈라진 발뒤꿈치 틈새로 세균 감염이 쉽게 일어나, 신발을 신고 벗을 때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뒤꿈치 각질 제거 방법

족욕을 통해 각질을 충분히 불려준 후, 불린 발을 전용 스크럽제나 브러시 등을 이용하여 발 각질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각질제거 후에는 풋 크림이나 강한 보습제를 발라 발 피부를 보호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각질 제거를 하겠다고 돌멩이 등을 이용해 문지르거나 식초나 목초액에 발을 담그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굉장히 위험한 행동이라고 전문가들은 강조하고 있습니다.

발은 체중을 싣는 부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두께의 각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너무 과도하게 각질을 얇게 만드는 경우 통증과 염증을 유발 시킬 수 있으며 습진이나 무좀 같은 피부 질환이 있는 환자가 각질을 과도하게 제거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발뒤꿈치 각질의 원인과 제거 하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