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레늄의 제왕! 브라질너트 효능 먹는법과 주의점
최근 브라질 너트가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의 높은 함량 등 풍부한 영양분으로 슈퍼 푸드로 떠올라 그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다.
브라질 너트는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자라는 브라질너트 나무 열매의 씨앗으로 400여일 동안 자란 열매에서 20알 정도 채취가 가능하기에 매우 귀한 씨앗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름은 브라질너트 이지만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페루 등 남미국가에서 고루 자랍니다.
브라질너트 효능
브라질너트에 풍부한 셀레늄은 주로 간·신장·심장·비장에 분포된 미량 원소로 유해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국립농업과학원 분석에 따르면 브라질너트의 셀레늄 함량은 마늘이나 우유, 달걀 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를 보이며, 굴보다 약 639배, 브로콜리보다는 약 4,792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브라질너트에는 셀레늄 외에도 오메가3을 비롯한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어 혈관을 건강하게 합니다. 또한 비타민B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 돼 있어 염증 완화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브라질너트에는 필수 아미노산 10종과 미네랄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브라질너트 먹는법과 주의점
브라질너트 먹는법은 땅콩이나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처럼 그대로 섭취하면 좋고, 샐러드나 디저트에 곁들여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셀레늄이 워낙 많이 들어있고 고칼로리이면서 영양 밀도가 높아 때문에 하루 1~2알 정도만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셀레늄을 고용량 섭취하면 독성이 생겨 구역질, 정서 불안 등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브라질너트는 견과류에 대한 알레르기가 있을 경우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복용 후 붉은 반점이나 가려움증이 반응이 발견된다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병원을 방문할 것을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