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다이어트가 효과적! 효능과 먹는법

h01 

이번에는 단호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호박은 멕시코 남부 열대 아메리카가 원산지인 동양계 호박(C. moschata)과 라틴아메리카가 원산지인 서양계 호박(C. maxima), 멕시코 북부와 북아메리카가 원산지의 페포계 호박(C. pepo)의 세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중, 단호박은 서양계 호박에 속하며 맛이 밤처럼 달아 ‘밤호박’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러한 단호박은 뛰어난 효능으로도 잘알려져 있습니다.

단호박의 효능

h02

다이어트

단호박은 열량이 100g당 66kcal이며 지방이 적어 다이어트에 좋고,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변비 예방

단호박은 칼로리는 낮지만, 식이섬유는 풍부해 포만감이 높고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와 변비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단호박의 섬유질은 혈액순환과 피부미용, 이뇨 작용과 노폐물 배출의 효능이 있습니다. 전분이 많아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감기예방

단호박 1회 분량(70g)을 섭취하면 베타카로틴(비타민A)를 하루 권장량의 72%를 섭취할 수 있는데, 베타카로틴은 면역력 강화는 물론 항산화 기능으로 두통, 피로 등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단호박 고르는법

단호박을 고를때는 껍질의 색이 진한 녹색을 띠고 무거운 것을 고릅니다. 겉으로 보아 꼭지 부분이 터실터실하고 열매는 고유한 짙은 녹색으로 윤기가 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절단했을 때 속이 속이 붉은 노란색을 띠고 씨가 빡빡한 것이 좋습니다.

단호박 먹는법

단호박을 찌기 전,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깨끗이 씻어주면 껍질까지 먹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잘 씻은 단호박을 전자렌지에 20초 정도 살짝 돌립니다. 이후, 단호박의 씨를 숟가락으로 제거한 다음, 4등분해 찜기에 10분 정도 찌면 완성됩니다.

단호박 죽은 단호박에 불린 팥, 찹쌀가루, 물 등을 넣고 푹 끓여 아침에는 식사 대용으로 섭취할수 있습니다.  단호박은 쪄먹거나 튀겨먹는 일반적인 방법 이외에 여러 가지 요리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상 단호박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