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 다이어트! 칼로리는? 효능과 보관법

d01

이번에는 두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밭에서 나는 쇠고기로 불리는 두부는 영양이 우수한 식품이지만 칼로리는 100g당 84kcal로 낮습니다.

두부는 생으로 먹거나 찌개, 국의 재료로 이용하며 두부부침이나 샐러드로도 조리해 섭취합니다. 두부는 저칼로리 고단백 식품으로 근육만들기, 다이어트에도 적합한 식품입니다.

두부의 효능

d02

두부의 효능은 혈압,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에 효과적이며 두부의 단백질은 혈액안의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혈압상승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혈관에 부착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콜레스테롤이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를 방지해 뇌혈압, 심근경색, 협심증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두부는 대표적인 고단백 식품으로 근육만들기와 같은 몸매 가꾸기에도 적합하며 다이어트에도 적합한 식품입니다. 리놀산을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올리고당이 많아 장의 움직임을 활성화하고 소화흡수를 돕습니다.

또 식이섬유인 올리고당이 풍부합니다. 자주 먹으면 변의 양이 많아지고 독소 과다 증상으로 꼽히는 변비를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두부의 보관법

보관법은 간단합니다. 두부를 오래 보관해야 할 때는 물에 담가 두는 게 좋습니다. 

두부는 수분이 많아 상하기 쉽고 물에서 건져내면 물기가 말라 뻑뻑하고 맛이 없어집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사서 바로 먹는 것이 좋고 바로 먹지 못한다면 반드시 물에 담가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물에 소금을 조금 뿌려 놓으면 신선한 맛을 좀 더 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