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발상의 전환 5가지 방법

m04

직장에서 어떤 실패를하여 궁지에 몰리거나, 인간 관계가 삐걱거릴때, 도망치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다만 그것을 계기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바꾸는 것만으로,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울하거나하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실패를 기회로 바꿀수 있도록합시다.

지금부터는 발상의 전환하는 소개하겠습니다.

발상의 전환의 이점은?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물을 긍정적으로 생각할수 있어서 스트레스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실패를 계속해서 후회 한다면, 끊임없이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렇게 될경우, 행동이 소극적으로되기 때문에, 실패를 반복하는 부정적인 나선형으로 빠져 버립니다.

그래서 역경에서도 긍정적으로 생각해서 발상의 전환을 하면 적극적으로 인생을 만들어 갈 수있는 것입니다.

점이 아닌 선으로 간주

많은 사람들은 실패를했을 때 후회하는 것만으로 끝납니다. 한편, 발상의 전환을 익힐 때는 실수를해도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관점에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즉, 점이 아닌 선으로 생각할 수있는 것입니다.

이렇게하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에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복구 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그때에 맞는 임기응변적인 대응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문제가 발생해도 해결할 수있을 것입니다.

자신을 성장시킬 수있다

발상의 전환을 익히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성장으로  연결되는것입니다. 다양한 경험을 쌓아 가면 스킬 업 할 수있을 것입니다.

또한이 개념은 영구적으로 통용합니다. 그래서 문제 ⇒ 해결 ⇒ 성장 이라는 사이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성장을 계속할 수있는 것입니다. 미래에 큰 문제가 발생해도 이전보다 더 쉽게 넘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발상의 전환에 필요한 5 가지 생각

부정적인 단어를 피하기

발상의 전환은 어떤 때라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부정적인 생각은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소극적인 말은 사용하지 않도록합시다. 부정적인 단어를 생각하지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은 정신에 영향을 때문에, 긍정적 인 말을 입에담으면 마음도 적극적으로 될 것입니다. 이것은 중요한 일이므로 단단히 의식을 두어야합니다.

할수있는 것을 생각한다

실패하더라도 그 자리에서 할 수있는 일은 없을까를 생각합니다. 실패를했기 때문에 가능한 일도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회의에 지각하면, 전철 안에서 자료를 철저하게살펴보는 등의 행동을 할 수 있지요. 고객의 불만이 왔다고해도 원활한 대응이 했다면 재평가로 이어질 수도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실패를 후회하기 전에 그 자리에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십시오. 그 순간에 최선의 행동을 생각하여 위기를 극복 할 수있을 것입니다. 끙끙 고민하고있을 틈이 없기 때문에, 필사적으로 생각합시다.

후회하지 않기

실패를 한 후 저런 일을해야 좋았다등의 후회는하지 마십시오. 고민 때문에 아무것도 새로운 것이 생겨나지 않습니다. 더 생산적인 행동을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것을 생각해야합니다.

그래서 후가 아니라 앞을보고 나아가도록하십시오. 실패를 보완 할 수 있다면 그것이 자신이 될 것입니다. 그러면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미지 트레이닝

문제가 일어 났을 때 상황이 좋아지는 것을 반복해서 이미지화 합시다. 사람은 누구나 실수를 하면 불안하게 느낍니다. 그래서 부정적으로 되어 버리지 않기 위해 긍정적인 생각을 이미지화 하는 것입니다.

그러자 적극적으로 행동 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이 호전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생각합니다. 포인트로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이미지한다는 것입니다. 리얼한 이미지를 가질수록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쉬울 것입니다.

문제에서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사람은 실패를했을 때는 시야가 너무 좁아집니다. 가벼운 패닉 상태로되어 있기 때문에 다면적으로 생각할 수없게 되는것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행동을 하면 사태를 악화시켜 버리기 때문에주의하십시오.

그래서 문제를 조금 떨어진 곳에서 관찰하고 객관적인 관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의 문제가 아니라 친한 친구의 문제라고 생각하면 냉정하게 볼 수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주관적인 편향된 사고를하는 걱정은 없어 질 것입니다.

이상, 발상의 전환에 필요한 개념을 소개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데 필요한것이기 때문에 익혀두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