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사람에게 나타나는 공통된 7가지 특징

t04

직장에서 항상 결과를 낼 수있는 사람은 사물의 이치를 생각하고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버릇이 있습니다. 그래서 적은 노력으로 최대의 결과를 내어서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합리적으로 생각할 수없는 사람은 불필요한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결과가 따라 오지 않는 것입니다.

흔히있는 것이 논리적 사고와 합리적 사고를 혼동하는 패턴입니다. 논리적 사고는 목적지까지의 길을 일관된 프로세스로 생각하는 방법입니다. 한편, 합리적 사고는 목적지까지의 최단 경로를 찾을 생각입니다.

비슷하지만 미묘하게 다른 개념이라는 것이군요. 그래서 요령이 없다고 느끼는 사람은 합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시다. 여기에서는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법을 소개합니다.

합리적인 사고를위한 7 개의 규칙

생각을 명확하게 하기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합리적인 사고는 최단 거리를 찾는 것입니다. 그래서 최종 목표를 명확하게하지 않으면 생각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먼저 무엇을 위해 생각하는지를 생각하는 것부터 시작합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것이하지 않습니다. 지향해야 할 목표도 모르는 데 어려움을 고민하고있는 것입니다. 이것이라면 잘될 리가 없죠. 가장 근본적인 것이기 때문에, 제대로 인식하도록 해야합니다.

문제의 원인을 규명한다

뭔가 문제가 일어난다면 그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도록합시다. 그 때의 포인트로는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야 합니다.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왜, 어떻게, 등으로 계속 생각하여 빠짐없이 문제를 찾을 수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예상 할 수있는 문제를 드러내서 모순이 없도록 개선책을 생각해 봅시다. 이러한 작업을 반복하여 합리적으로 생각할 수있는 것입니다. 최단 거리를 찾는, 중요한 작업이기 때문에 철저하게 실시하도록하십시오.

불필요한 작업이 아닐까 생각한다

몇번이나 말하는 것처럼, 합리적인 사고는 목표까지의 최단 거리를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불필요한 작업을 줄여서 합리성을 높이는것입니다. 이를 위해 프로세스에서 불필요한 작업이 없는지 생각해봅니다. 작업 공정은 적을수록 좋습니다. 그래서 큰 그림을 보고, 생략해도 무방하다 곳을 찾는 노력을하십시오. 그러면 목표까지의 거리가 점점 짧아질 것입니다.

상식을 의심한다

합리적인 사고를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상식을 부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최단 경로를 찾는 작업이기 때문에, 눈앞의 상식에 대해 의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에서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그대로 받아들이는것이 아니라 그 이외에도 방법이 없는지를 생각합니다. 더 좋은 방법이있는 것은 아닐까 항상 생각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생각

상황이 항상 정답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몇몇 장면에서는 정답이었다고해도 상황이 바뀌면 오답이 될 수도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항상 상황에 따라서 생각해보는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하면 어떤 상황에도 임기응변으로 대응할 수있는 유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합리적인 사고에 대해서는 어떠한 경우에도 효율적인 사고를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큰그림으로 생각

프로세스는 큰 그림에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별 작업에 문제가 있더라도 전체로 보면 문제가 없다는 것은 자주있는 것입니다. 또한 프로세스의 전후 관계 등을 의식하여 작업 간의 관계를 원활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으로 생각

방금 전의 큰그림을 보는 생각과 정반대의 발상이지만, 프로세스를 개별적으로 분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실적에서 적자가되어 버린 경우 광열비 나 인건비, 시설 투자비 등을 개별적으로 검토하여 문제점을 명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

개별적인 생각을 더하는 것으로, 전체적으로 긍정적 인 효과를 가져올 수는 자주있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전체를 보는것과 개별적으로 보는것를 구분 하도록하십시오.

이상, 합리적인 사고의 요령을 소개했습니다. 일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효율적으로 생각할 수있게되기 때문에, 평소 의식을하는 습관을 들이도록합시다. 적은 노력으로 결과를 낼 수있게 될것 입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