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산화에 탁월! 프로폴리스 효능과 복용법은?

p01

프로폴리스의 효능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이번에는 프로폴리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로폴리스란?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자신의 생존과 번식을 위해 전나무나 버드나무 등의 각종 나무들로부터 모은 다양한 수액과 꽃에서 모은 꽃가루, 꿀벌 자체의 밀랍(beeswax) 등의 분비물이 혼합돼 만들어진 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

피로를 회복하지 못한 채 과도하게 일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감염성 바이러스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고 피로 회복과 면역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는 병원 치료와 함께 신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는 숙면을 충분히 취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밖에도 피로회복, 항산화 작용, 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항산화 효과를 위해 고순도 프로폴리스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먹기도 한다.  프로폴리스는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항염·항산화·면역증강

사람의 몸에 염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을 만들어내는 효소를 절반으로 줄입니다. 아울러 주요 성분 중 하나인 플라보노이드는 활성산소를 없애는 항산화작용을 하며, 케르세틴 성분 등이 있어 암 예방에 탁월합니다.

면역력 향상

감기와 알레르기 등 감염성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줍니다. 또한 루틴 성분이 풍부해 심장 세포들을 보강 강화시킵니다.

혈당유지

혈압을 낮춰주는 동시에 혈액 속의 포도당 수준을 유지시켜 혈당유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고지혈증을 억제시키는 효능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위염 및 위암 치료 효과

위염과 위암의 원인인 헬리코박터균을 멸균시켜 질병을 막습니다.

세균퇴치와 뼈 조직 강화

환부에 프로폴리스를 바르면 체내에 세균이 침입하지 못해 상처가 빨리 낫습니다. 뼈 조직의 건강을 유지시키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재생시키는 효과도 뛰어나 각종 뼈 질환으로부터 보호자 역할을 해줍니다.

프로폴리스 복용법

프로폴리스 복용법은 다양합니다. 원액의 경우 그대로 먹어도 되며 물이나 우유, 꿀, 주스 등에 타 마셔도 좋습니다.

특히 프로폴리스의 다양한 먹는 법 중에서도 프로폴리스원액을 입 안에 머금고 있다가 천천히 목으로 넘기는 것을 좋다고 합니다. 이런 복용법은 멸균 작용을 극대화해 구내염 등의 각종 구강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활성산소 제거효과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식후에 복용할 경우 식사 중 발생한 유해산소를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폴리스 부작용

한편, 프로폴리스는 천연벌꿀로 만들었기 때문에 벌꿀과 관련해서 알러지가 있는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프로폴리스에는 꽃가루가 섞여 있으므로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섭취 전 알레르기 검사를 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프로폴리스는 천연 아스피린으로 불리기 때문에 아스피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복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상 프로폴리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