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미용에 좋아! 자몽의 놀라운 효능과 먹는법

grapefruit01

과거 다소 낯선 과일이었던 자몽은 최근 자몽쥬스, 자몽에이드, 자몽티, 자몽샐러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유의 상큼함이 돋보이는 맛이 인기의 비결입니다.

하지만 자몽은 맛 뿐 아니라 효능도 뛰어납니다. 그동안 잘 몰랐던 자몽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grapefruit02

자몽의 효능

피로회복

자몽은 상큼함이 돋보이는 과일답게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오렌지와 비견될 정도입니다. 더불어 피로회복에 좋은 구연산 성분도 다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뼈건강

또한 자몽은 칼슘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C와 함께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성장기 아이들이나 뼈가 약해진 어른들에게 특히 좋은 이유입니다.

피부미용

여성들의 피부미용에도 안성맞춤입니다. 자몽에는 레티놀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이는 손상된 피부 회복과 주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자몽 속 스페르미딘 성분이 피부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간의 해독작용

술을 많이 마시는 남성에게도 자몽은 훌륭한 보양 과일입니다. 자몽은 간의 해독작용을 도와 잦은 음주로 간이 지친 남성들에게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숙취해소에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또한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영양학자 타즈 바티아 박사에 따르면 자몽주스 한 잔을 마시면 식욕 억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몽에 들어있는 ‘펙틴’ 성분이 쾌변을 도와주며, 100g당 약 30칼로리로 살을 뺄 때 먹기 좋은 다이어트 과일입니다.  또 직접 자몽을 먹지 않아도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본 연구진에 따르면 15분 동안 자몽오일의 냄새만 맡아도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grapefruit03

자몽 먹는법

자몽을 제대로 손질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몽 꼭지가 있는 윗부분과 아랫 부분을 잘라낸 후 수박줄 모양으로 세로줄을 낸 모양대로 껍질을 벗기면 과육을 망가뜨리지 않고 손질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손질한 자몽을 샐러드에 넣으면 새콤한 맛이 더해져 아주 훌륭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또 자몽 즙을 요구르트에 토핑으로 올릴 수도 있습니다. 자몽을 반으로 잘라 계피와 꿀 한 방울을 뿌리고 구우면 달콤한 간식이 완성됩니다.

자몽 주의점

한편, 아무리 몸에 좋은 자몽이라도 상황에 따라 섭취 시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저하제인 스타틴 등 고지혈증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자몽이나 자몽주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몽이 약물효과를 지나치게 높여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