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단풀 효과와 효능은? 먹는법

b01

이번에는 비단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단풀이라는 이름이 생소한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치매와 감기 예방에 좋다고 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비단풀이란?

비단풀은 땅바닥을 비단처럼 곱게 덮는다고 하여 비단풀이라고 불린다고 합니다. 비단풀은 대극과 대극 속에 속하는 한해살이 풀로 전 세계에 약 1600종이 자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약 11종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전원이나 빈터, 길가, 들판, 풀밭에 흔히 자랍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남북미 등 온대와 열대 지방에 널리 분포합니다.

비단풀의 효능

치매 및 감기 예방

비단풀에는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치매 및 감기 예방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순환 원활

독성이 없고 열을 내리게 하고 독을 풀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피가 나는 것을 멈추게 하며 산모의 젖을 잘 나오게 합니다.

장건강 개선

또 마음을 편안하게 하고 각종 통증을 멎게 하며 세균성 이질이나 장염에도 좋다고 전합니다.

진정작용

진통과 진정작용이 강해 두통을 안정시키는 데도 천마 못지않은 효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잇몸 염증으로 자주 피가 날 때 이 풀 달인 물로 양치 후 입을 헹구면 피가 멎고, 생즙을 내어 사마귀 위에 얹어 놓으면 쉽게 제거된다고 합니다.

줄기나 잎에 상처를 내면 흰 즙이 나오는데 일반적으로 식물의 흰즙은 칼로 베이거나 긁힌 상처 등에 바르면 통증이 쉽게 가라앉고 흉터없이 잘 아물고 새살이 빨리 돋아납니다.

비단풀먹는법

일반적으로는 건조된 비단풀을 물에 달여 아침 점심 저녁으로 복용합니다.

정성껏 말렸다가 차로 끓이면 은은하고 연한 연두색이 나고 맛은 죽엽차(竹葉茶)와 흡사한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이상, 비단풀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