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보호와 노화지연! 당근의 효능과 먹는법

1003_3

당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주황색 채소를 대표하는 당근은 8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100g당 37kcal의 열량과 8.6g의 당질을 포함하고 있어 단맛을 가진 채소에 속합니다.

당근의 효능

당근은 비타민A의 전구체인 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피부를 곱고 매끄럽게 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야맹증을 예방하고 간기능을 개선하는데도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당근의 효능은 시력보호입니다. 당근은 채소 중 비타민 A의 함량이 가장 높아 시력보호에 좋은 식품입니다. 수용성 섬유소가 풍부해 변을 부드럽게 하고 배변활동을 도와줍니다.

특히 당근은 카로티노이드 중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는 베타 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은 채소입니다. 베타 카로틴은 항산화 작용과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력감퇴 및 노화를 지연시키고 심장 질환과 암 예방, 면역기능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당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껍질 부위에 풍부하기 때문에 깨끗이 씻어 껍질째 먹거나 가볍게 긁어내는 정도로만 벗기는 것이 좋습니다.

당근의 먹는법

당근은 기름에 볶아 먹거나 열처리를 해 섭취하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다만 당근은 일시적으로 비타민C를 파괴하기 때문에 다른 과일 또는 야채와 함께 섭취시 먹기 바로 직전에 섞는게 좋다고 합니다. 당근은 쥬스 또는 당근전과 등으로 요리해 먹어도 좋습니다.

당근이 들어간 음식으로는 당근 샐러드와 당근 주스, 당근 조림, 당근 볶음, 당근전 등의 형태가 있으며 기본 재료인 당근에 궁합이 맞는 재료를 넣어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당근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