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력을 높이는 방법!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는 7 가지

t01

일이나 공부를하고있을 때, 산만해져서 집중력이 흐트러 지지는 않으십니까? 효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집중력이 필수적입니다.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집중력을 지속시키는 방법을 알아두면 좋습니다.

지금부터 집중력을 높이는 7 가지 방법을 소개해나가겠습니다.

왜 사람들이 집중할 수 없는가?

집중 위해서는 강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다른 일에 신경을 떼지 않고 눈앞의 일에 집중하기위한 강한 의지. 의지가 약한 사람은 어떤 작업을하더라도 곧바로 다른 요소에 마음이 기울어 버립니다. 그래서 무슨 일에도 동요하지 않는 강한 의지를 가질 집중력을 높이기위한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강한 의지는 희망의 크기에 비례합니다. 희망은 이 작업을 끝내면 자신에게 큰 장점이있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큰 희망을 가지고있는 것으로, 강한 의지가 태어나 그리고 높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군요.

그래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강한 의지와 큰 희망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한 의지는 습관화하여 익힐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의지를 강하게 가지는 것을 매일 의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기억합시다.

의지의 힘은 내면적 요소입니다. 또한 외적인 요소에도 신경을 배부함으로써 집중력은 더 닦는 것입니다.

집중력을 높이는 7가지 방법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기

해야 할 작업 이외의 것은 가능한 한 배제하도록합시다. 쓸데없는 것이 없다면 산만하게될 염려가 없습니다. 불필요한 물건의 대표 주자로 문자가 있습니다. 집중할 수없는 원인의 대부분은 문자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작업하는 동안 문자나, 메일 체크 등을 해 버리면 회신에 손을 빼앗겨 버리고 집중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사업의 60 % 이상이 메일 중독에 빠져 있다는 데이터도 있습니다. 휴대 전화도 같기 때문에 작업이 끝날 때까지 문자는 보지 않는다고 결정하거나 휴대폰 전원을 꺼 두는 등의 조치를하는 것이 중요하네요.

휴식 취하기

인간이 집중력을 유지할 수는 시간은  30 분 정도가 한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집중할 수있는 시간은 의외로 적다는 것이군요. 30 분 지나면 서서히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아무래도 작업의 효율성이 떨어지기입니다.

그래서 자주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0 분마다 5 분 정도 휴식을 취할 이상적인 상태 네요. 정기적으로 뇌를 재생하면 높은 집중력을 유지하면서 작업을 할 수있겠습니다.

충분한 수면

수면 부족은 집중력 저하의 원인이됩니다. 수면 시간이 너무 적 으면 뇌의 처리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작업 효율이 나빠집니다. 이것은 물리적으로 어쩔 수없는 것이군요. 따라서 최소 6 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하도록합시다.

또한, 아무래도 잘 시간이 없을 때 작업 전에 15 분 정도의 낮잠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잠을하면 뇌가 재생 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됩니다. 그러나 자는 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주의가 필요합니다. 1 시간 이상 자고 나면 오히려 머리가 멍해 버리는 때문에 역효과가되어 버립니다.

집중력을 높이는 차나 음료 마시기

집중력을 높일 수있는 영양소가 있습니다. 이것을 의식적으로 섭취하도록하면 작업 효율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카페인이나 당분 등 영양소가 있습니다. 평소 식사에서 섭취하도록하십시오.

카페인은 커피 나 홍차 등에 많이 들어있는 영양소 네요. 카페인을 섭취하면 도파민과 노르아드레날린이 뇌에 방출되어 각성 상태가 됩니다. 그 결과, 높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작업하는 동안 커피 나 홍차를 마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당분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뇌의 영양은 당분이기 때문에, 이것이 부족하면 집중력도 떨어집니다. 그래서 당분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네요. 단, 단 것을 먹으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설탕에 포함 된 당분은 급격하게 혈당을 높여 주지만 지속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저 GI 식품을 먹도록합시다. 저 GI 식품은 섭취 후 혈당치의 상승이 느린 식품을 말합니다. 이것을 먹는 혈당이 높은 상태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만큼 집중력도 지속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저 GI 식품으로는 요구르트와 메밀, 사과, 바나나 등이 있네요. 작업 전에 이들을 먹게하면 높은 집중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수분 보충

수분을 적당히 섭취하지않으면 혈액의 수분이 감소합니다. 그러면 뇌의 혈류가 줄어 집중력이 저하되어 버립니다.  물의 흡수에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작업 1 시간 전 정도부터 물을 많이 마시도록하면 좋을 것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땀을 흘리고 수분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평소에 부지런히 물을 마시 게 해주세요. 이렇게하면 항상 집중력이 높은 상태를 유지할 수있게 됩니다.

집중력 높이는 음악

사람은 흐르는 강물과 작은 새의 지저귐 등 자연계에 존재하는 소리를들을 수에서 편안하고 집중할 수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치료 등에서도 활용되고있는 방법 입니다. 불필요한 잡음을 지울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Youtube에서 자연음악이라고 검색하면 많이 나옵니다. 이것을 들으면서 일을해보세요. 지금까지보다 효율이 생길지도 모릅니다.

시간을 짧게 구분

성능을 극대화하는 방법으로 5 분 규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5 분만 해보자라는 의식에서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5 분이라는 짧은 시간이라면 누구나 최대의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반복하여 집중력을 단련시킬수 있습니다. 강한 의지를 기르는 데에도 효과적이므로 매일 계속 보면 좋을 것입니다.

집중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집중할 수있는 상황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컨디션을 정돈하여 집중력을 높일 수 있으므로 평소에 의식을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집중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장하기 쉬운 환경을 찾아 그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할것입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