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하지 않고 결과를! 완벽주의를 벗어나는 4가지 방법

t03

일을하고 무엇이든 완벽하게 하지않으면 기분이 풀리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주어진 업무를 모두 100 점 만점으로 하려고 하는것입니다. 물론, 그것은 좋은 것입니다, 그러나 완벽을 요구 많으면 반대로 능률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주의가 필요합니다.

완벽하다는 것을 큰 단점은 스트레스가 쉽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인간이기 때문에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런데도 완벽을 요구하려고하면 필요 이상으로 낙담하고 스트레스가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우울증과 정신 분열증에 걸리는 사람중에서 완벽주의 인 경우가 많다고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를 쉽게 받으며, 마음이 지쳐 버리는군요. 그래서 완벽하다는 것은 장점이 아니라 단점이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번에는 완벽주의를 극복하기위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완벽주의자의 특징

완벽하게하려고하면 하나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실수를 한 자신에 대해 낙심 때문에, 그것이 스트레스가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완벽하게 할 수없는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어 버리고, 우울증이나 정신 분열증 등의 질병에 걸려 버리는 것조차 있습니다. 낯가림과 위 질환 등 사람들도 이러한 경향이 있지요. 평소 스트레스가 쌓여있는 사람은 주의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생각이 극단적된다

완벽주의의 사람은 완벽하게 할 수 없다면 아무것도 하지않는것이 낫다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 회 미스해도 아직 99 점 취할 수 있는데, 그것을하려고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기력하게되어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중간한 것이 싫어하네요. 100 점 또는 0 점 하나는 극단적 인 생각되어 버리기 십상이기 때문에, 많은 경우 잘되지 않습니다.

타인에 대해 엄격 해진다

항상 자신에게 완벽을 부과하고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완벽을 요구하게됩니다. 그래서 약간의 실수도 엄격하게 꾸짖거나하고, 타인과의 충돌이 많아지기 마련입니다.

엄하게 꾸짖 것이 성장으로 이어지는 사람도 있지만, 많은 경우, 동기 부여가 떨어지는 원인이되어 버립니다. 그러면 일 전체로 생각했을 때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완벽주의에서 벗어나기위한 4 가지 포인트

완벽에있는의 단점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실수를 받아들인다

실수를 하지않으려고하면 그만큼 많은 시간이 걸려 버리기 때문에 오히려 비효율적입니다. 어느 정도의 실수를 받아 들인 것이 일이 빨리 끝나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배움의 속도도 빨라집니다 때문에 자신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수가 발생해도 이런 일도있다라고 받아 들여지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그릇도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정도의 여유를 가지고, 정신적으로도 편해서 새로운 발상이 태어나 쉬워집니다.

중요한일과 아닌것을 구분한다

일을 전체적으로 파악해 어떤 부분이 가장 중요한 것인가를 생각합니다. 어떤 일이라도 정말 중요한 것은 전체의 20 % 정도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 만은 빈틈없이하고, 나머지는 사람에게 맡기는 등도 중요 하겠지요.

모든 부분에서 최선을 다하면, 오히려 실수에 노출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힘을 내야할 위치를 파악하여 거기에만 최대한의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하십시오.

시간을 제한한다

시간을 무제한으로하면, 줄줄과 시간을 낭비 해 버리기 쉽상입니다. 특히 완벽을 요구하는 경우 필요 이상으로 시간을 소비하게됩니다. 그래서 미리 사용할 수있는 시간을 구분하여 정합니다.

마치는 시간을 정해두면, 그 이상은 낭비되는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한정된 시간 속에서 집중력도 높아집니다 때문에 효율도 오릅니다.

걱정도 기우에 끝나는것을 자각한다

일을 하기전에 불안해 이래저래 사전에 준비를했다고해도 실제로 해 보면 쉽게 끝나 버린 것은 많습니다. 일어날지도 모르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을해도 전혀 의미가없는 것입니다.

불안과 걱정은 자신이 마음대로 만들어 낸 환상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무서워하고도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있지도 않은 것을 고민하는 것기 보다 현실적인 생각을합시다. 그러한 것이 효율성이 오릅니다.

이상에서 본 바와 같이, 완벽을 추구하면, 몸도 마음도 쉽게 피곤해져 버립니다. 그래서 적당히 힘을 빼는 것을 기억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해야 할 곳은하고, 그렇지 않은 곳은 타협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도 완벽주의를 그만두는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