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많이 마시면? 커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m_c01

커피는 요즘 현대인에게는 너무나 밀접한 음료입니다.적당량을 지키면 건강과 미용에도 좋다고 합니다. 일하다가 일상생활을 하다가 지쳤을 때 깊이 있는 커피의 향기는 마음을 안심시키기도 합니다.

지금부터 커피의 효과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1. 지방 연소를 촉진해서고 다이어트에 도움

커피의 카페인에는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거에요!

우선 운동을 시작하고 처음에 에너지로 사용되는 것은 혈액 중의 당분, 그리고 간에 축적된 글리코겐. 몸은 당질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고여 있는 지방을 사용하고 싶은 것인데, 보통으로 운동하고 있다고 당분을 다 쓰지 않으면 지방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잘”20분 이상 운동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등이라고 하는데요. 지방을 연소하기 시작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니까요.

하지만, 여기서 커피를 마시면 지방을 분해하기 쉽게 하고 혈중 지방산 농도가 상승하므로, 지방을 효율적으로 연소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커피를 마시면 지방을 분해하기 위한 리파아제라는 효소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이죠. 커피에서 대사의 좋은 몸을 만들다니 기쁘네요.
또 폴리페놀의 일종인 클로로겐산도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더블의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당뇨병 등 성인병의 예방

하루 몇잔의 커피를 마시는 사람이 당뇨병 발병 위험이 저하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핀란드 국립 공중 위생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생활 습관이 원인의 2형 당뇨병을 예방하고 주라던데요.

커피에 포함되는 클로로겐산이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는 만큼, 이것이 당뇨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또 식사와 함께 커피를 먹는 것으로, 식후의 혈당치를 가장 억제한다고 합니다.

혈당치가 높아지면 비만의 원인도 되고 동맥 경화 등 리스크 고조, 아주 좋은 적이 없습니다.

이는 어디까지나 “당뇨병 예방 효과”로 당뇨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니까, 식생활에 주의하세요.

3. 항산화 작용으로 안티 에이징 효과

커피에 포함되는 클로로겐산 등의 폴리페놀에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은 체내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그 증식을 억제하다 기능의 일입니다.

활성 산소는 몸을 외적으로부터 지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지나치게 늘어나면 세포를 녹슬고 기미나 주름, 늘어짐 등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됩니다.
특히 40대 이후에는 급격히 활성 산소가 늘어나므로 피부의 노화나 질병이 늘어나고 오죠.

커피의 폴리페놀이 활성 산소를 누르고 주어서 안티 에이징에 도움이 될 거에요!

안티 에이징은 야채나 과일을 듬뿍 섭취하는 것이 좋다는 이미지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사실은 커피 쪽이 흡수률이 좋습니다.

야채 싫어하는 사람은 피부 미용을 위해서 적당한 양의 커피를 도입하는 것이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4. 커피 향에 의한 릴렉스 효과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은 맛뿐 아니라 이 향이 죽겠어요. 커피의 향기로 기분이 줄어드는 것에는 분명히 이유가 있었습니다.

커피에 포함된 클로로겐산이 가열된다고 분해되고 카페산(커피산)수 있습니다. 커피 특유의 깊이 있는 향기, 색, 쓴맛은 이 카페산이 만들어 냅니다.

커피 향에는 뇌에 α파를 내는 효과가 있으므로, 마음 추스리고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5. 장관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효과

우리의 면역 세포의 약 7할은 장에 쏠리고 있다고 하지요. 대장은 먹은 것을 소화 흡수할 뿐만 아니라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서 몸을 지키는 기능도, 이를 “장관 면역”라고 합니다.

그래서 면역력을 높이려면 배를 잘 지낼 매우 중요하고, 배의 기력은 몸 전체의 건강과 직결하고 있답니다.

커피의 향기 성분에는 이 장관 면역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감기 등의 예방은 물론, 알레르기 증상의 완화 등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6. 커피로 우울증을 예방

커피의 카페인이 불안에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만 실제로는 어떨까요?

하버드 공중 위생 대학원 연구 팀에 따르면 하루 2~4잔 커피를 마시면 자살 위험성을 50%나 줄이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또 미국 국립 위생 연구소에 따르면 커피를 하루 4잔 이상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과 비교해서 우울증이 될 가능성이 10%도 저하한다고 합니다.

이는 카페인이 아니라 항산화 물질이 좋은 기능을 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예방”의 효과이며, 항우울제를 먹는 사람이 커피를 마시면 아드레날린의 기능이 활발해지는 약의 효과가 희석됩니다. 통원 중 쪽에는 주의하세요.

7. 과식했을 때의 불쾌감을 감소

커피는 소화액 분비를 촉진할 수 있어서 소화 불량을 개선합니다. 소화가 잘 되므로 과식했구나라고 생각할 때 커피를 마시면, 식체와 위 불쾌감을 풀어 줍니다.

그래서 식후의 커피는 맞고 있군요.

8. 카페인의 각성 작용

카페인은 중추 신경을 흥분시키는 각성 작용이 있어서, 졸음 깨우기에 마시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일을 하다가 졸릴 원인의 하나로 아데노신이라는 수면 물질이 있습니다.

이것이 나오면 졸리어 버리지만, 카페인은 아데노신의 기능을 저해하고 졸음을 씻어 줄 거예요.

카페인은 흡수가 빠르고 30~60분 정도로 혈중 농도가 최대가 됩니다.

점심 후에 커피를 먹어 두면 카페인의 각성 작용을 잘 이용하고 졸음을 느끼는 일 없이 오후의 일을 버틸 수 있습니다!

9. 입 냄새 예방에도 좋다

커피에 포함된 프랑류라는 성분이 마늘이나 부추 등의 강렬한 냄새도 꺼주어요.

그래서 냄새가 강한 식사를 한 뒤에는 커피를 먹어 두면 입 안의 냄새도 마음에 안 될 거에요.

10. 일시적으로 편두통을 줄이기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기능이 있으므로, 혈관이 급격히 확장함으로써 일어나는 편두통을 일시적으로 경감시키는 작용이 기대됩니다.

편두통은 여성에 많고 특히 30대의 약 2할의 사람이 편두통 환자인 것이라고.

편두통의 원인은 아직 불분명한 부분도 많지만 어떤 원인으로 뇌 혈관이 확장하는 것으로 그 주변에 염증이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생각되고 있습니다.

카페인이 그 확장된 혈관을 수축시킴으로써 통증이 개선할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지기 전에 커피를 마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1. 콜레스테롤 수치 낮추기

커피에 포함되는 니코틴산에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이 있으며, 이에 의해서 심근 경색 등을 막는 것으로 기대됩니다.

마시는 것에서 좋은 콜레스테롤은 늘어난다고 하고 있으니까, 적당량을 지키고 있으면 반대로 건강에 좋다는 것이죠.

참고로, 니코틴산은 담배의 니코틴과 다르므로 안심하십시오.

12. 간 경변증의 위험 낮추기

하루 1잔 이상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간 경화의 발병 위험을 20%나 감소시킨다는 것이 연구돼고 있습니다.

간 경변증과 간의 조직이 굳어져서 간장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는 병입니다. 자각 증상이 거의 없고 알아차렸을 때는 증상이 진행되어 버리는 것도 적지 않습니다.

간 경변증이 진행되면 간염이나 간 암으로 이행할 가능성도 있어 술을 잘 마시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술 마시면 커피도 매일 마시는 것이 좋지요

13. 카페인에 숙취를 예방

숙취의 원인은 알코올이 분해되서 가아세트 알데히드입니다.

아세트 알데히드는 혈관을 확장시켜서 얼굴을 붉히거나 구토 등이 원인 물질입니다.

카페인의 이뇨 작용은 아세트 알데히드를 빨리 배출시키거나 혈관을 수축시키는 기능이 있으므로, 술을 마신 후에 커피를 먹어 두면 숙취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특히 숙취 두통에는 효과가 있다고 한 것에 술 마신 다음날에 머리가 아파서 일어날 수 없다는 분은 술 뒤에 커피를 마시고 두는 편이 좋겠네요.

14. 암을 예방하는 효과

이전, 커피에는 발암성이 있다고 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는 암 예방에 나타나고 있어 국립 암 센터 조사에 따르면 간 암과 자궁체 암 예방에 특히 효과가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커피에 포함되는 클로로겐산의 효과로 항산화 작용과 항염증 작용으로 세포가 산화하는 것을 막고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기 위해서 있을 것입니다.

커피의 효과를 높이고 마시는 법

건강에 그다지 좋지 않다고 여겨졌던 커피에 이만한 효과가 있다는 것에 놀란 건 아니겠죠?

모처럼이니 커피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음주도 알아 둡시다.

블랙&핫에서 마시는 것

지방 연소 효과가 가지고 싶다! 할 때에는 우유나 설탕을 넣지 않고 블랙으로 마십시다. 블랙은 0kcal입니다.

또 아이스보다는 핫이 추천합니다. 핫 커피 쪽이 지방산의 흡수가 좋아지기 때문입니다.

블랙으로 마시고 원하는 것은 칼로리의 문제도 있지만 쓸데없는 것을 넣으면 지방산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지방을 태우면 블랙, 기억 두세요.

운동 20~30분 전에 마시는 것

운동의 20~30분 전에 커피를 마시고 두면 다이어트 효과가 높아집니다. 카페인은 섭취한 지 약 45분에서 거의 100%흡수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혈중 농도가 최대가 되기까지 30~60분 걸려서 이 정도 전에 먹어 두면 마침 운동 중에 카페인의 효과가 최대가 된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추천하는 것은 그린 커피

그린 커피와는 로스팅하지 않은 콩 상태의 것입니다.

커피에 포함되는 폴리페놀의 하나, 클로로겐산은 열에 약하다는 성질이 있고, 보통의 볶은 커피라고 원량보다 많이 감소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그것을 극복한 것이 그린 커피입니다. 그린 커피는 가열하지 않아 클로로겐산이 충분히 남아 있습니다.

지방 연소 효과를 높이거나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하기 같은 클로로겐산 효과를 얻고 싶은 사람에게는 볶은 하지 않은 그린 커피가 추천입니다.
다만 그린 커피의 단점이 하나. 커피라고 생각하고 마시면 실패합니다.

맛과 냄새는 전혀 달리 어느 쪽인가 하면 탕약의 같은 향기. 솔직히 나는 맛있는 없다. 먹을 수 없었습니다. 커피 좋아하게는 좀 먹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커피를 마실 때의 주의 포인트

이만한 효과 효능이 있는 커피에도 마시는 방법을 잘못하면 단점이 있습니다. 마시고 타이밍과 양이 중요한 겁니다.

자기 전에는 마시지 않는다

카페인은 각성 작용이 있으니까 자기 전에 마시면 정신이 말똥말똥서 잠이 안 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카페인은 지속 시간도 길었고 반감하기까지 4~6시간 정도 걸립니다. 카페인의 각성 작용이 듣기 쉬운 사람은 저녁 이후는 안 마시는 게 낫겠죠.

또 이뇨 작용이 있어서 밤중에 화장실에 가고 싶어서 잠이 깨등 수면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카페인 섭취에 주의

커피 섭취 량은 하루 2~3잔으로 두는 게 좋겠죠. 카페인에 내성이 있으므로, 많이 마시고 있다고 점점 효능을 느끼기 어려워지고 갑니다.

또 카페인에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아무리 효과가 있다고 매일 대량으로 마시고 있다고”카페인 중독”가 될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카페인이 없다고 정신이 없다는 상태가 되고 정신적으로 잘 없습니다.

두통을 악화시킬 가능성

두통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만, 마시는 방법을 잘못하면 오히려 안 좋은 일도 있습니다.

혈관을 강하게 수축시키면 카페인의 작용이 끊어진 때에 단숨에 혈류가 증가하고 두통이 악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통을 막는 효과는 어디까지나 일시적인 것으로 치료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머리가 아프다고 커피를 계속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공복에 마시지 않는 것

위가 하늘의 상태에서 커피를 마시면 위가 거칩니다. 위액의 분비가 늘고 위벽을 상하기 때문에 빈 위에 커피를 넣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커피는 식사 후나 식사와 함께 마십시다.

설탕이나 크림을 너무 많이 넣지 않기

커피에 설탕이나 크림을 너무 많이 하면 칼로리의 섭취이다, 비만과 당뇨병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모처럼 커피의 효과 효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위의 약한 편 등은 크림을 넣는 것이 좋겠네요, 부디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마시는 시기에 따라서는 입 냄새의 원인에

커피는 침 분비를 억제 성분이 있기 때문에 입 안이 건조하기 쉽습니다. 침이 줄어든다고 입 안이 산성이 되고 구내 세균이 늘어나고 입 냄새의 원인.

그래서 침이 적어지고 시간대에는 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을걸요.

스트레스가 쌓이고 있을 때,일어나자마자 등은 커피를 즐기는 타이밍으로서는 별로 적합하지 않네요. 커피를 마신다면 식사 중이나 식후의 편이 좋아요.

또 커피 콩의 미립자가 혀를 부착하면 그것이 입 냄새의 원인이 됩니다. 커피를 마신 뒤에는 가볍게 양치질을 하거나 물을 먹어 두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커피는 마시는 방법을 잘못해야 건강에 도움이 된다

커피는 적당량을 적합한 타이밍에서 마시면 건강에 아주 도움이 되는 음료수입니다. 무엇보다 맛있습니다요.

향기와 그 맛을 즐기고 건강에도 좋다고 되면 매일이라도 마시고 싶을것입니다. 다이어트 효과도 있다는 것이 여성에게는 무엇보다 기쁜 일입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