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 다이어트에도 효과? 효능과 고르는법!

n01

포도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동의보감에는 포도가 기를 돋우고 의지를 키워주며 두뇌활동이 많은 수험생에게 좋은 과일이라고 기록됐습니다. 그 동안 포도는 당분 함량이 많고 칼로리가 높다는 이유로 다이어트 족에게 외면받아 오던 과일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포도가 실제로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성생활에도 활력을 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효과

연구팀에 따르면 하루에 한줌 또는 반컵 정도의 포도만 먹더라도 충분히 다이어트 효과를 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포도에 다량으로 함유돼 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 때문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과일, 채소, 차, 허브, 와인 등 많은 식물성 식품과 음료에 들어 있는 노란색 계통의 색소 물질입니다.

플라보노이드는 인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해 항암효과가 있으며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보노이드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에는 포도 외에도 사과, 딸기, 블루베리, 체리, 블랙베리, 블랙커런트, 자두, 배, 양파,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눈건강

포도의 보라 빛깔을 결정하는 색소군인 안토시아닌이 눈의 망막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미국 마이애미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쥐 실험을 통해 이 색소군이 망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결과, 포도가 들어간 음식을 먹은 쥐들이 다른 쥐들보다 망막 기능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험대상 쥐들의 망막이 대조군보다 두꺼웠고, 염증 단백질 수치는 낮았으며 보호성 단백질의 수치는 높았습니다. 연구팀은 포도는 체내 활성산소의 증가로 산화 균형이 깨지는 산화 스트레스에도 직접적으로 작용해 눈 건강을 더욱 증진시킨다고 했습니다.

그밖의 효능

이외에도 바이러스 활동억제, 충치예방, 암 억제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고르는법

포도를 먹을 경우 색깔이 연한 포도보다는 붉은색이 많이 나는 적포도를 먹는 것이 좋고 주스 보다는 생과일로 먹고 와인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포도의 효능과 고르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