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효과적! 브로콜리 효능과 먹는법

q01

브로콜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브로콜리는 100g당 28Kcal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브로콜리의 효능

브로콜리는 항암효과에 뛰어난 설포라판(Sulforaphane)과 인돌(Indole)이 함유되어 있어 암과 싸우는 면역효소를 활성화 시키며, 암세포를 만드는 염증 반응을 억제해 암을 예방합니다.

브로콜리에 포함된 설포라판 성분은 혈관을 보호하는 효소의 생산을 늘리고 손상시키는 물질은 줄여 심혈관을 보호합니다.

뿐만 아니라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은 황반변성과 백내장 등 안과 질환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 A의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다량 들어 있어 야맹증에도 좋습니다.

한편 브로콜리는 부족한 비타민 C를 보충하기에 적합한 채소입니다. 브로콜리 100g에는 비타민 C가 98㎎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레몬의 2배, 감자의 7배에 해당하는 양이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는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해 피로회복 및 노화를 방지, 피부 미백에도 효과도 큽니다.

브로콜리는 식이섬유와 무기질도 풍부해 체내 생리적 배설을 원활하게 하여 체내 콜레스테롤 감소와 위장기능을 활성화하는 데도 도움됩니다. 양배추보다 많은 비타민 U를 함유하여 위염과 위궤양에도 좋다고 알려졌으며,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 함량도 100g 중 1.9mg으로 다른 채소보다 높은 편입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뽑은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마늘, 시금치, 견과류, 적포도주와 함께 브로콜리가 뽑혔습니다.

브로콜리는 뽀빠이의 영양 간식인 시금치보다 칼슘이 무려 네 배나 많이 들어있습니다.

브로콜리 먹는법

한편 브로콜리를 고를 때는 송이가 단단하고 줄기 단면이 싱싱한 것이 좋으며, 꽃이 피지 않는 브로콜리를 골라야 맛과 영양이 풍부합니다. 브로콜리에는 줄기에도 영양가가 많고, 식이섬유 함량이 높으므로 줄기도 버리지 않고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브로콜리에 있는 먼지와 농약 등을 깨끗이 깨끗이 씻기 위해서는 소금물에 20~3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씻어내고 조리해야 합니다. 브로콜리를 지나치게 오래 삶거나 끓일 경우 항암효과가 약화하기 쉬우므로 살짝 삶아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을 경우 해가 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꾸준히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브로코리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croll Up